안녕하세요, 미초코입니다.
오늘은 한국의 첫 초콜릿은 언제였는지, 현대에는 초콜릿을 어떻게 소비하고있는지에 대해 살펴보려고합니다.
한국에서의 첫 초콜릿
초콜릿! 과연 한국에는 언제 처음 들어오게 되었을까요?
이에 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있는데요.
첫 째, 구한말 시기, 러시아 공사 부인이 규방 외교의 일환으로 명성황후에게 양화장품과 양과자를 바쳤는데요.
그 중에 초콜릿이 포함되어있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구한말 : 조선 말기에서 대한제국까지의 시기로, 보통 대한제국이 성립된 1897년부터 경술국치로 대한제국이 멸망한 1910년 8월 29일까지
둘 째, 이토 히로부미가 임금을 에워싼 상궁들을 회유하기 위하여 상궁들에게 양과자를 선물하면서 초콜릿을 함께 주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출처 : 달콤 쌉싸름한 초콜릿.
초콜릿을 구매하는 동기
김선희,and 이애주. "초콜릿 식품선택 동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구매목적 조절효과- 양산 브랜드 초콜릿 중심으로 -."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3.4 (2017): 47-63.
위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합니다.
초콜릿하면 떠오르는 발렌타인데이!
발렌타인데이 외에도 기념일, 시험일에 맞춰 초콜릿을 구매하는 빈도가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초콜릿 시장에서는 이러한 소비 트렌드에 맞추어 패키징에 신경을 쓰고, 리미티드에디션 등의 정책을 적용하여 소비자의 욕구를 촉구하는 시즈널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고합니다.
대형마트, 홈쇼핑 등에서는 카카오 빈의 함유량, 원산지 홍보 등으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을 유도하기도하며, 장난감 등이 포함 된 유희성 초콜릿으로 어린이 층을 공략하거나 건강 식품 초콜릿을 개발하여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소비 연령층을 노리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논문에서는 대형할인점, 체인슈퍼, 편의점, 독립슈퍼에서 판매되는 양산 초콜릿에 한정하여 식품 선택 동기와 구매의도 관계를 분석했는데요!
최근 라이프스타일 실현과 자아 표현 등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식품 소비를 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고합니다. 외식 산업 연구에 따르면, 유기농 식품군에서 젊은 소비자들은 환경, 중장년층 소비자들은 건강이 더 중요한 동기 작용을 일으키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여성층은 건강, 감각적 소구와 기분, 친숙함 요인에서 중요도가 높게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초콜릿 태도 연구에 따르면 20대 여성들은 긍정적인 기분일 때 초콜릿 갈망이 높았기도하면서, 국내 여대생의 경우 슬프고 우울할 때 초콜릿을 가장 선호하는 식품으로 초콜릿을 뽑기도 했습니다.
기분이 좋거나, 반대로 다운될 때 초콜릿이 떠오르나 봅니다.
초콜릿 구매 목적
초콜릿은 본인이 직접 먹기위해 사는 경우가 많을까요? 타인에게 선물하기 위해 사는 경우가 많을까요?
본인을 위한 개인적 의미 / 타인과의 관계를 위한 사회적 의미 두가지로 분류하여 초콜릿 구매 목적을 파악해보려고합니다.
개인적 의미의 구매목적으로는, 공복 충족, 에너지 보충, 감각적 디자인, 충동구매, 추억회상, 일상탈피 등이 나타났고,
사회적 의미의 구매목적으로는, 기념일, 유대관계를 위한 선물, 물질적 소유 등이 나타났습니다.
이 외에 심리학적으로는 스트레스 완화와 우울한 기분을 해소하기 위해서 초콜릿을 구매하는 경우도 조사되었습니다.
초콜릿 식품선택 동기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사대상은, 20~30대를 중심으로 최근 3개월 이내 2회 이상 대형마트, 편의점, 체인 슈퍼, 독립 슈퍼에서 양산 브랜드 초콜릿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일반인입니다.
본인이 직접 먹기위한 경우가 82.7%로 가장 높았고, 타인선물 17.3%로 나타났습니다.
편의점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고44.6%, 초콜릿 전문점은 14.4%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기분이 좋을수록, 편의가 좋을수록 구매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논문 요약
첫째, 초콜릿 식품선택 동기는 기분, 건강, 편의성, 체중조절, 감각, 가격 등 6가지 요인으로 도출됩니다.
둘째, 성별에 따른 식품선택 동기는 건강, 체중조절, 편의, 가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건강, 체중조절, 가격을 중요하게 인지하여 초콜릿을 소비하며,
여성은 남성에 비해 편의성을 주요하게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맛보다 가격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양산 브랜드 초콜릿과 고급 전문점 초콜릿 중 저렴한 양산 브랜드 초콜릿을 선호하는 결과와 일치하기도합니다.
초콜릿이 긍정적 감정을 고취시키는 대표적인 쾌락재이며, 우울, 긴장, 기분동요, 예민의 감정요소가 구매의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연구결과에 따라, 기분과 편의는 초콜릿 구매의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셋째, 기분이 좋고, 구매의도가 높은 상황에서 타인을 위한 선물 구매가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선물을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사이에 긍정적이고 원만한 관계가 형성이 되면 이는 또 재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초콜릿 판매자는 타인에게 선물하고자 구매한 사람들의 심리적 욕구를 충족 시켜줄 수 있는 디자인은 물론, 선물의 상징적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특별한 소비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세줄 요약
1. 기분에 따라 초콜릿 소비에 영향이 있다.
2. 젊은 여성을 기준으로, 기분이 좋을 때 또는 기분이 우울할 때 초콜릿을 찾게된다.
3. 초콜릿 판매자는 이러한 심리적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어야한다.
*양산 브랜드 초콜릿 구매자들을 기준으로 한 결과값 도출이므로 어느정도의 한계를 가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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